사상체질 테스트 | 나의체질테스트

 이번 포스팅 내용은 사상체질 테스트 방법에 관한 것을 알아볼까합니다.

 

 사상체질에 따라 몸에 잘 받는 것이 다르고, 성격도 다른 등 한의학에서는 사람마다 체질이 다 다르다고 하는데요. 사상체질에 관한 내용과 함께 나의 체질도 테스트 해볼 수 있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 사상체질이란?

 

 <동의수세보원>이라는 책에 기록된 내용인데요. 이제마라는 사람이 인간의 체질을 네 가지 유형으로 나는 것입니다. 바로 태양인, 태음인, 소양인, 소음인 이렇게 네 분류로 나눈 것인데요.

 

 태어나면서부터 가지고 나오는 체질. 즉, 정신적으로나 신체적으로 흔히 나타내는 특징들을 아우르는 말입니다. 이것이 정확히 네 분류가 된다는 것이 아니라 확률적으로 비슷한 군을 모아 네 가지 분류로 만든 것입니다. 다만 선천석인 특징이라 하더라도 후천적으로 바꿀 수도 있다고 합니다.

 

01

 

□ 어떻게 분류를 할까?

 

 사상체질을 나누는 요소는 물론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크게 나누는 분류로는 체형, 성격, 건강상태, 질병에 약한 부분으로 볼 수 있습니다.

 

 태양인의 경우 목이 짧고 가슴과 어깨부분이 발달해서 다부져 보이는 체형을 가지고 있습니다. 소양인의 경우 어깨가 넓직하게 딱 벌어져있고 약간 마른 근육질형의 체형을 보입니다. 태음인의 경우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부장님의 체형이라고 보시면 되는데요. 허리 부위가 발달해서 안정감이 있어보입니다.

 

 소음인의 경우 앉아 있을 때가 가장 안정적인 모습을 보입니다. 상체가 빈약하며 움츠러들고 구부정한 느낌의 체형을 가지고 있어 소심하고 내성적으로 판단되기도 합니다.

 

 

 위에서는 체형에 대해서만 간단히 보았는데요. 그럼 사상체질이 대강 무엇인지 아셨으리라 믿고 사상체질 테스트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는 아주 정확한 검사는 아니므로 정확한 체질이 궁금하시면 한의원을 찾으시는 게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 나의 체질 테스트

 

 

 위 그림을 통해서 테스트를 하시면 되는데요. 자신이 되고 싶은 체질을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객관적으로 자신을 보고 나는 이런 분류에 속한다라고 잘 생각하셔서 해당 번호를 따로 적어주시면 됩니다.

 

 만약 테스트 후에 1번이 가장 많이 나왔다고 하면 태음인에 가깝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어서 2번은 소음인, 3번은 소양인, 4번은 태양인입니다.

 

 

■ 체질별 음식 팁!

 

 체질에 따라서 몸에 잘 맞는 음식과 잘 맞지 않는 음식들이 있는데요. 알고 있으면 좋을 것이 몸에 잘 맞지 않는 음식이겠죠? 몸이 잘 맞지 않는데 모르고 있다가 과도하게 섭취하면 몸이 안 좋아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태양인의 경우 지방질이 많은 음식은 피하는 게 좋다고 합니다. 이는 간에 무리를 주기 때문이라고 하네요. 태음인의 경우에는 당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 음식물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소음인의 경우는 몸을 차게하는 성분이 포함된 음식물이 안좋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소양인의 경우 자극적인 음식은 몸에 해로울 수 있으니 피하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지금까지 사상체질 테스트를 해보았는데요. 현대의 기술로 나눈 체질이 아닌만큼 부정확할 수도 있는데요. 너무 내 체질이 마음에 안 든다고 실망하지 마시고 후천적으로도 충분히 개선이 가능하다고 하니 바꾸기를 원하신다면 노력을 통해 좋은 체질로 거듭나시길 바라겠습니다.

 

▼다른 글 보기▼

 

치질도 알아서 없어질까?

 

눈 앞에 먼지가 떠다녀요!

 

남자에게 참 좋은 아르기닌!

=======================

 

 

댓글 트랙백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