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두암에 대해 잘 알고계신가요? 이번 포스트에서는 후두암 초기증상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초기증상을 아는 것이 중요한 이유가 있습니다. 암이라는 것은 빨리 발견할수록 완치 확률이 높고, 늦어질수록 치료가 어려워진다고 하는데요. 초기증상들을 잘 살펴 조기에 발견하여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 후두암이란?
암이라는 질환은 이제는 정말 흔해서 모르시는 분들이 잘 없을텐데요. 간단히 말해 암이란 악성종양을 말합니다. 이 악성종양이 후두에 생겼을 때 후두암이라 부르고 있습니다. 간혹 이 후두암이 쉰 목소리 원인이 되기도 하는데요.
호흡을 하거나 목소리를 내는데 관련된 기관에 암이 생겼을 경우 후두암이라고 합니다. 전체 암 중에 약 5%를 차지한다고 하니 그렇게 많은 비율을 차지하는 것은 아닙니다. 물론 그렇다고 위험하지 않은 질환인 것은 아닙니다.
- 후두암 초기증상
그렇다면 후두암의 초기에는 어떤 증상들이 나타날까요? 다른 암과 다른 특징적인 변화는 목소리가 변하는 증상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목을 많이 쓰면 목이 상해 쉰 목소리가 나기도 하는데요. 이 증상이 나아지지 않고 계속 심해질 경우 후두암을 의심해볼 수 있다고 합니다.
교사나 가수 등 목을 많이 쓰는 직업에 종사하는 분들이 목이 자주 쉬기 때문에 이런 후두암 초기증상을 눈치채지 못하고 지나가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음식물을 삼킬 때 통증이 심하거나 호흡곤란, 목의 이물감, 체중감소, 기침할 때 피가 나오는 증상 등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 후두암 원인
후두암의 가장 흔한 원인이 되는 것은 바로 담배라고 합니다. 담배는 우리 몸의 모든 장기를 망가뜨리는 원인이 되기도 하는데요. 담배뿐만 아니라 과음, 잦은 음주, 비타민 결핍, 바이러스 감염, 방사선, 공기오염, 위식도역류 등 다양한 원인이 있습니다.
후두암은 다른 암과 연관되어 있을 가능성이 높다고 하는데요. 후두암 환자를 살펴보면 구강암이나 식도암, 폐암 등이 같이 나타나는 사례가 많다고 합니다. 남성에게서 후두암이 많이 발병되는 것을 보면 남성이 흡연을 하는 경우가 더욱 많기 때문이라고 하네요.
- 치료 방법
후두암을 초기에 발견하면 생존율 및 완치율이 확 올라간다고 합니다. 그래서 정기적으로 검진을 받거나, 목소리가 쉬는 증상이 자주 나타날 경우 바로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후두암 치료는 암의 상태에 따라 다양한 방법이 사용되는데요.
기본적으로는 후두암에서 악성종양을 제거하는 수술을 하게 된다고 합니다. 수술 직후에는 수술 부위가 부어 호흡이 어려울 수도 있다고 하네요. 수술적 치료 외에는 방사선 치료, 항암 치료 방법이 있습니다.
이는 검사를 통해 환자와 암의 상태에 따라 치료 방법이 결정되니 전문의와 상의를 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 참고사항
위에서 말씀드렸지만 수술을 하게 되면 수술 부위가 많이 부어서 호흡이 어렵다고 합니다. 그래서 기관절개술을 시행해 일주일에서 이주일 정도 기관을 통해 호흡을 하게 된다고 하네요.
만약 수술 부위가 넓어 발성기관을 모두 제거해야 한다면 일반적으로 목소리 내기가 힘들어진다고 하네요. 이때는 다른 발성 방법을 활용하게 된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후두암 초기증상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유용한 글 모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