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이 자주 헐어 음식을 먹거나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느끼시나요?
그렇다면 이번 포스트를 꼼꼼히 읽어주시면 도움이 될텐데요. 입안이 헐었을때 그 이유와 해결방법이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입안이 자주 허는 이유를 알아보고, 이어서 치료는 어떻게해야 하는지도 알아볼테니 포스트를 끝까지 읽어주세요!
- 입안이 자주 허는 이유
1. 베체트병
입안이 자주 헌다면 베체트병을 의심해볼 수 있는데요. 대게 조금만 피곤해지면 입안이 허는 증상이 나타나지만, 잘 쉬고나면 금세 사라져 별 걱정을 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베체트병은 자가면역질환이라고 하는데요.
정확한 질환의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혈관염의 일종이라고 합니다. 이 질환은 입안이 자주 허는 증상뿐만 아니라 피부나 혈관, 음부 등에까지 궤양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이 질환에 걸리면 모기에 물렸을 때 상처가 잘 낫지 않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2. 비타민 부족
비타민이 부족한 경우 역시 입안이 쉽게 헐 수 있다고 하는데요. 입안이 자주 허는 사람들은 비타민 중에 특히 비타민 B2가 부족한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비타민 B2는 몸의 성장을 담당하고, 스트레스를 줄여주는 역할을 하고 있다고하는데요.
이 비타민이 부족할 경우 입안에 동그란 흰색 궤양이 잘 생긴다고 하네요. 비타민 부족인 경우에는 그저 부족한 비타민을 채워주고 잘 쉬고, 잘 먹는 것만으로도 입안이 허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고 합니다. 입안이 헐었을때 비타민이 부족하지 않은지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3. 구내염
입안이 헐었을때 원인을 찾아보면 구내염이 원인인 경우가 많습니다. 구내염은 입안의 피부나 혀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을 말합니다. 이는 대게 바이러스나 세균에 의해 생기는 질환인데요.
보통 세균이나 바이러스가 몸에 숨어있다가 몸이 약해졌을 때 빠른 속도로 증식해 궤양 및 다양한 문제를 일으킨다고 합니다. 이때 생긴 궤양은 무언가에 닿으면 쓰리기도 하고, 매운 음식이나 뜨거운 음식을 먹을 때 통증이 심하게 나타난다고 하네요.
- 입안이 헐었을때 치료는?
입안이 헐면 가장 먼저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충분한 휴식을 취해야 합니다. 또한 건강한 식단으로 영양소를 고루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입안이 허는 대부분의 질환들은 이렇게 잘 쉬고, 영양소를 고루 섭취하는 것만으로도 치료가 가능한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이것만으로는 치료가 안 되는 경우가 있을텐데요. 구내염처럼 세균이나 바이러스에 의해 나타나는 질환일 경우에는 검사를 통해 질환의 원인이 되는 세균이나 바이러스를 찾아 그 세균이나 바이러스를 치료하는 방법이 사용되기도 합니다.
- 입안이 허는 것을 예방하자!
입안이 허는 이유를 알았다면 예방도 가능할텐데요. 증상이 나타날 때 고생하며 치료를 받는 것보다는 아예 질환에 걸리지 않도록 예방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건강을 챙기는 것이 좋습니다.
여기서 건강을 챙긴다는 것은 스트레스를 안 받을 수는 없으니 자신만의 해소하는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또한 몸이 피곤해지지 않도록 충분히 숙면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식사를 간단히 때우고 넘기는 것이 아니라 영양소가 고루 섭취되도록 든든히 먹는 것이 입안이 허는 것을 예방하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이겠습니다.
이상으로 입안이 헐었을때 치료법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유용한 글 모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