혹시 주변에 알콜중독 증상이 의심되는 분이 계신가요?
이번 포스트에서는 알콜중독의 경우 어떤 증상들이 나타나는지에 대해 알아보려 하는데요. 알콜 중독일 때 나타나는 증상에는 어떤 것이 있고, 또 치료방법은 어떠한 것이 있는지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알콜중독 증상
1. 매일 술을 마신다
알콜중독자들이 보이는 가장 흔한 증상이 바로 매일 술을 마시는 습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툭하면 술을 마시러 가는데요. 힘든 일이 있으면 힘들다고 술을 마시고, 좋은 일이 있으면 즐긴다며 술을 마십니다. 이렇게 매일 술을 마시면 알콜중독이 가능성이 있습니다.
2. 혼자 술 마시기
혼자 술을 마신다고 무조건 알콜중독인 것은 아닙니다. 혼자 술을 마시더라도 어쩌다 한 번씩 마시는 것은 알콜중독과는 거리가 멀 수 있는데요. 알콜중독은 생각해보지도 않았지만 자주 혼자 술을 마시는 경우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3. 특정 날짜나 시간대에 과음
주말에 쉬고 월요일 출근을 하고 저녁에 항상 술을 마시는 것처럼 특정 시간대나 요일에 과음을 하시는 분들이 계신데요. 이는 매일 술을 마시는 것은 아닐지라도 알콜중독이 의심될 상황이므로 술을 줄이거나 끊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4. 술이 절제가 안 될 때
한 번 마셨다하면 무조건 폭음을 하시는 분들이 종종 있습니다. 평소에 술도 잘 안 마시고, 술 먹자는 이야기도 먼저 안 꺼내는데 술을 마시기만 하면 절제를 못하시는 분들이 계신데요. 이 역시 알콜중독 증상 중 하나라고 합니다.
5. 술에 취하지 않을 때
술을 아무리 마셔도 취하지 않는 분들이 계신데요. 술을 너무 자주, 또는 많이 마셔서 알콜에 내성이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래서 전과 같은 양의 술을 마셔도 취하지 않는 증상인데요. 이 역시 알콜의존으로 나아가는 길이라고 합니다.
6. 금단현상
술을 매일 마시다가 갑자기 안 마시는 날이 생기면 금단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손이 떨리기도 하고, 가슴이 두근대기도 하고, 치매기가 빨리 오기도 하는데요. 대게 알콜중독이신 분들이 술을 끊으면 이런 금단증상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 알콜중독의 원인
그렇다면 알콜에 중독되는 원인은 무엇일까요? 사실 술에 중독되는 문제는 하나의 원인으로는 설명할 수 없다고 합니다. 심리적인 요인이 작용하기도 하고, 사회적인 요인, 유전적 요인, 습관, 스트레스 등 다양한 원인이 있다고 합니다.
물론 유전적인 요인이 생각보다 큰 원인이 된다고 하는데요. 알콜 중독 환자의 가족들인 경우 알콜중독의 위험성이 높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알콜중독을 치료하고, 예방하는 방법에는 어떤 방법들이 있을까요?
- 알콜중독의 치료
알콜 중독도 증상의 정도에 따라 치료방법이 달라집니다. 중독 초기인 경우에는 식사를 제대로하고, 금단증상을 치료하고, 해독하는 기본적인 치료를 통해 나아지는 경우도 있다고 하는데요. 증상이 심각한 경우에는 약물치료, 정신과 치료, 가족치료 등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알콜중독 증상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위에서 말씀드린 증상들이 조금씩 나타난다면 미리 예방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스트레스를 충분히 해소하고, 꾸준한 운동을 통해 마음과 몸의 건강을 챙겨야 합니다. 또한 밝은 사람들과 항상 어울려 좋은 에너지를 받는 것도 도움이 되겠죠?
▼유용한 글 모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