술을 많이 마셔보신 분은 아시겠지만, 술을 과하게 많이 먹으면 토를 하게 됩니다.
토할 정도로 많이 마셨을 때는 다음 날까지 여파가 가시지 않는데요. 술먹고 토할때 음식은 어떤 것을 먹어야 좋을까요? 그리고 혹시나 궁금해하실 분들을 위해 술먹고 토하는 이유까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술먹고 토하는 이유
술을 먹었을 때뿐만 아니라 음식을 많이 먹거나, 잘못된 음식을 먹거나, 몸이 안 좋을 때도 간혹 토를 하게 됩니다. 각 증상마다 토를하게 되는 원인이 다를텐데요. 술을 먹고 토를 하는 이유는 우리 몸을 보호하기 위해서입니다.
술은 알콜로 되어 있어 몸이 독소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해독작용처럼 간에서는 몸으로 들어온 알콜을 열심히 해독하게 됩니다. 그런데 이 술이 과하게 들어오거나, 술을 마시며 먹었던 안주가 과하게 많을 경우 건강을 해칠 수 있어 몸이 자연스레 토를 하도록 유도하게 됩니다.
- 술먹고 토할때 음식은?
1. 물
음식을 생각했는데 처음에 물이 나오니 당황하셨을지 모르겠습니다. 그런데 술을 너무 많이 마셔 토를 하거나, 다음날 숙취가 너무 심한 경우에는 물을 마셔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 대부분 차가운 물을 찾으시는데요. 숙취에는 미지근한 물이 좋다고 하네요.
2. 꿀물
그냥 미지근한 물만 마셔도 숙취 등에는 효과가 있다고 하는데요. 미지근한 물에 꿀을 타서 마시면 혈당 저하를 막을 수 있고, 숙취해소까지 일석이조의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하네요. 집에 꿀이 있다면 꿀물을 마시는 것도 좋겠죠?
3. 사과
아침에 사과 하나면 의사가 필요없다고 할 정도로 우리 몸에 좋은 음식이 바로 사과입니다. 사과는 숙취해소에도 도움이 되는데요. 술먹고 토할때 음식을 챙겨먹을 때 사과를 섭취하면 간의 독소를 배출해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4. 초콜릿
초콜릿은 달달해서 많은 분들이 간식으로 드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초콜릿이 숙취에도 효과가 있다는 것 알고 계셨나요? 초콜릿에는 흑당이나 타우린 등이 들어 있어 두통이나 어지러움이 생기는 것을 감소시켜주고, 위벽을 보호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5. 계란노른자
단백질 때문에 계란을 드시면 노른자를 제거하고 드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술먹고 자꾸 토가 나온다면 계란노른자를 섭취해주는 것도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요. 이는 간기능을 회복시켜주고 알콜 분해를 도와 숙취를 완화시켜준다고 합니다.
6. 조개류
술 안주로 조개류 안주를 찾는 분도 많으실텐데요. 숙취해소에도 조개류를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이는 간 해독을 돕는 성분이 다량 들어 있다고 하는데요. 조개류를 넣은 탕이나 찌개, 국을 끓여먹으면 시원하게 섭취할 수 있겠습니다.
- 이것은 확실히 알자!
술을 마시고 다음날이면 다양한 방법으로 해장을 하게 됩니다. 라면이나 짬뽕, 감자탕 등을 드시는 분이 있고, 간혹 해장술이라며 다시 술을 마시는 분들이 계시는데요. 라면과 같은 자극적인 음식은 오히려 위를 망가뜨려 위 건강에 좋지 않다고 합니다.
또한 해장술이라 술을 다시 드시는 것은 다시 술을 마시면서 일시적으로 통증이 완화되기 때문에 술이 깬다고 생각하시기 때문인데요. 이 역시 건강에는 아주 안 좋다고 하니 해장술은 끊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지금까지 술먹고 토할때 음식은 무엇을 먹어야 하는지, 술먹고 토하는 이유는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유용한 글 모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