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포스팅에서는 소시오패스 테스트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전에 케이블 방송에서 나왔던 드라마 '미생'이 혹시 기억나시나요? 극 중에서 한석률의 상사가 한석률에게 너 소시오패스냐고 계속 물어보는 장면이 나옵니다.
그때도 참 궁금했는데요. 정확히 소시오패스 뜻이 뭔지 알고 계시나요? 테스트 방법을 알아보기 이전에 뜻을 다시 한번 정확히 알아보고 가겠습니다!
■ 소시오패스란?
소시오패스는 의학적 용어로는 반사회적 인격장애라고 부릅니다. 이는 남들의 권리를 내 권리만큼 존중해주지 않고 마음대로 무시하며, 꾸준히 계속되는 거짓말, 규범을 어기는 행위를 합니다.
그리고 정의라는 것을 무시하는데요. 남들에게 사기를 치거나, 자신의 맘에 안들면 공격성을 띄고, 자신이 저지른 일에 대해 책임을 회피하려는 태도를 보이는 증상을 말합니다.
■ 왜 이런 증상이 나타날까요?
소시오패스의 경우 유전적인 원인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가장 흔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다만 소시오패스 증상이 유전인지, 아니면 소시오패스에서 나타나는 증상들인 공격성, 타인을 무시하는 행동 등이 유전되는 것인지는 정확히 알려진 것이 없다고 합니다.
그리고 지금까지 짐작하고 있는 바로는 뇌의 세로토닌에 문제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인지기능의 일부분이 제대로된 역할을 하지 못해 충동적인 행동을 한다고 합니다. 외적인 원인으로는 어릴 때부터 학대를 당하거나 폭력을 당하는 등의 상황은 소시오패스 증상이 나타나는데 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
위에서는 소시오패스에 대해 알려드렸는데요. 소시오패스가 어떤 질환인지 대충 감이 오시나요? 그러시다면 이제는 혹시 나도 소시오패스는 아닌지 소시오패스 테스트 해보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 테스트 방법
미국정신의학회의 진단 기준에 의하면, 아래에 몇 가지 항목을 읽어보시고 해당되는 항목이 세 가지 이상이면 소시오패스에 해당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1. 다른 사람을 학대하거나 괴롭히는 것. 물건을 훔쳐도 가책을 느끼지 않는 것.
2. 다른 사람의 안전에 대해 관심이 없는 것.
3. 항상 싸움이나 다툼을 일으키고 다니는 행동.
4. 계획 없이 충동적으로 행동.
5. 서슴없이 거짓말을 반복.
6. 법을 자주 어겨 경찰서를 자주 가는 것.
위 여섯 가지 항목 중에 세 가지 이상에 해당된다면 소시오패스를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다만 이 테스트를 할 때 대상이 되는 분이 만 18세 이상은 넘어야 한다고 합니다.
어렸을 때는 아직 가치관이 성립이 덜 되거나, 제대로 교육을 받지 못해 올바른 행동을 모르는 경우도 간혹 있기 때문입니다.
■ 치료가 가능할까?
기본적으로 상담을 통해 치료를 하게 되는데요. 무조건 그 사람의 잘못을 가지고 잘못됐다는 것을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사회의 규범에 잘 따르고 남들에게 피해를 끼치지 않는 것의 좋은 점들을 깨닫게 도와주는 상담 치료를 하게 됩니다.
상담치료와 동시에 약물치료가 필요하다면 병행이 가능합니다. 이 모든 치료는 전문의의 진료와 상담을 통해 이뤄지는 것이 정확하기 때문에 스스로 판단하는 오류를 범하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지금까지 소시오패스 테스트 방법과 소시오패스 뜻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른 글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