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치가 쑤셔요 | 명치가 아픈 이유

 최근에 주위에서 '명치가 쑤셔요'라는 증상이 있다는 분들을 가끔 보았는데요.

 

 명치가 아픈 이유는 무엇일까요? 어떠한 원인들을 생각할 수 있는지 몇 가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명치가 쑤시는 원인을 알아보자!

 

1. 위궤양

 

 위궤양이란 쉽게 말해 위가 손상된 질환입니다. 위장 점막이 다양한 약이나 스트레스, 헬리코박터균 등의 감염을 통해서 위장벽이 파이는 문제가 나타납니다.

 

 이 위궤양으로 나타나는 증상을 보면 배가 아프거나 명치 통증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명치가 아픈 경우는 다양한 원인이 있기 때문에 명치가 아픈 것은 위궤양만이 아닙니다. 위궤양의 경우는 명치가 쑤신 증상 외에도 빈혈, 장출혈 등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012

 

2. 역류성 식도염

 

 역류성 식도염이란 위에서 소화되고 있는 음식물이 거꾸로 올라오거나, 위산이 식도를 타고 올라와서 식도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다양한 원인으로 생기는 질환인데요.

 

 원래 식도의 경계부분은 기본적으로 닫혀있어서 음식물을 섭취시 한쪽 방향으로만 흐르는데요. 이 부위의 기능이 약화되면 위에 있는 음식물이나 위산이 거꾸로 역행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역류성 식도염일 경우 나타나는 증상은 가슴이 쓰리거나 답답함을 느끼게 되고, 목에 무언가 걸려 있는듯한 느낌을 받거나, 목소리가 바뀌고, 명치 부근이 쓰린 증상 등이 나타납니다. 이런 증상이 나타나는지 확인하시면 역류성 식도염인지 체크하실 수 있겠죠?

 

 

3. 위염

 

 위염은 애매한 것이 정의를 모두 다르게 내리고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이런 경우가 위염이다라고 정의하기 쉽지 않습니다. 가장 일반적인 경우를 보자면 속쓰림 현상이나 소화불량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것을 위염이라고 생각한다고 하네요.

 

 의사들의 경우는 위에서 본 식도염이나 위궤양의 증거가 없이 명치부근의 답답함이나 소화가 안 되는 증상 등이 나타날 때 위염이라고 보고 있다고 합니다.

 

 위염을 일으키는 원인은 참 다양한데요. 급하게 먹거나 폭식을 하는 것처럼 잘못된 식습관이 원인이 되는 경우도 있고, 너무 매운 음식을 먹는다거나, 진통제 등의 약물 등을 통해서도 위염이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위염의 증상으로는 심한 복통을 느끼거나 체중감소, 식욕부진, 명치 부근의 쓰림 등이 있다고 합니다.

 

0123

 

4. 오랜 시간 공복

 

 이제 여름이 훌쩍 다가옴에 따라 체중감량을 하시는 분들을 많이 보는데요. 꽤나 많은 분들이 아직도 무리하게 적게 먹으며 살을 빼는 방법을 택하고 있습니다. 이럴 경우 상식적으로 생각해도 몸 어딘가에 문제가 생길 것 같은데요.

 

 폭식을 해도 명치가 쑤셔요라는 증상을 호소하게 되는데요. 이렇게 음식물을 너무 적게 먹어도 명치가 아픈 이유가 된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원래 식사를 하던 시간대에 위에서는 위산이 분비되는데 음식물이 들어오지 않기 때문입니다.

 

 너무 적게 먹으면서 체중 감량을 하는 것이 아니라 꾸준한 유산소 운동과 근력 운동을 통해서 건강한 몸매관리를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지금까지 명치가 쑤셔요라는 증상을 호소하시는 분들을 위해 원인이 무엇일지 몇 가지 알아보았습니다.

 

▼다른 글 보기▼

 

점은 왜 생기는 걸까?

 

눈에 핏줄이 터지면 어떤 문제가?

 

어지러우면서 현기증 증세가 있다면?

=======================

 

 

댓글 트랙백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