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가멍한증상 왜그럴까요?

 가끔 생활을 하다보면 머리가멍한증상을 느끼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런 증상이 나타나면 일이 손에 잡히지도 않고, 공부를 하시는 분들은 책을 아무리 읽어도 머릿속에 잘 들어오지 않는 등 이런 것 때문에 더 스트레스를 받기도 하는데요. 무엇 때문에 그럴까요?

 

 

 '몰입'이라는 단어를 들어보신 적이 있으실텐데요. 몰입이란 하나의 일에 온 신경을 다해 집중을 하는 것을 말합니다. 몰입 상태일 때는 다른 것이 방해를 하더라도 신경이 잘 쓰이지 않을만큼 집중이 잘됩니다.

 

 그런데 사람의 신경은 이 몰입 상태를 항상 유지한다거나 내 마음대로 조절이 가능한 것은 아닌데요. 일정 시간을 몰입하는 데 썼다면 다른 시간은 뇌도 쉬어줘야 다시 에너지가 생겨 다음 번 몰입을 위한 충전을 할 수 있습니다.

 

머리가멍한증상이 나타나는 원인도 여러가지가 있을 수 있는데요. 몰입을 너무 많이해도 문제가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원래 우리 몸은 사용과 휴식을 반복해야하는데요. 머리도 계속 사용만 하려고 할 경우 일정 능력을 초과하면 머리도 몸도 쉬고 싶어하게 됩니다. 이때 머리가 멍할 수가 있습니다.

 

01

 

 머리를 과도하게 쓰거나 걱정할 것이 많아 신경을 너무 많은 곳에 쓰게되면 어느 순간 머리가 멍해집니다. 이때는 뇌를 쉬어줘야 한다는 신호가 될 수 있는데요. 우리는 대게 이런 몸의 경고 신호들을 무시하게 됩니다. 종종 주변 사람들이 내가 멍하게 있는 것을 보면 왜 멍하게 있냐고, 정신 좀 차리라고 꾸짖는 경우가 있는데요.

 

 멍하게 있는 것이 나쁜 것만은 아닙니다. 우리 신체나 정신기관이 쉬는데 좋은 시간입니다. 그래서 오히려 바쁜 와중에 모든 할 일들을 다 놓고 가만히 있는 것도 좋은데요. 이렇게 되면 다음에 일을 할 때나 공부를  위한 집중을 할 때 머리가 맑아져 더 잘 돌아가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다른 원인으로는 스트레스와 수면 부족이 있는데요. 스트레스를 많이 받을 경우 정신적으로도 피곤이 느껴지지만 신체에까지 영향을 미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면 정신이 이상해지는 것뿐만 아니라 몸에 질병이나 질환들이 생기기도 합니다.

 

 스트레스 관리를 잘 해주는 것이 여러모로 중요한데요. 스트레스를 관리하기 위해서는 휴식을 취하면 됩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은 휴식에 대해 모르는 분들이 참 많은 것 같은데요. 쉬라고 하면 뭘하면서 쉬어야할지 모르는 분들이 꽤나 많습니다.

 

 

 휴식이란 에너지를 충전할 수 있는 시간을 말하기도 하는데요. 이 시간에는 정말 좋아하는 것을 하면 됩니다. 운동을 좋아한다면 땀을 흘리면서 스트레스 받지 않고 즐기는 운동을 한다든지, 영화 보는 것을 좋아하면 영화를 보고, 책 읽는 것을 좋아하면 카페 같은 곳에 가서 느긋하게 책을 읽는 등의 즐거운 시간을 보내며 스트레스 관리를 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는 머리가 멍한 이유는 수면 부족일 가능성이 큰데요. 우리나라는 전 세계적으로 따져봐도 평균수면 시간이 매우 적다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이렇게 잠을 제대로 자지 못하면 다음 날 멍한 상태가 유지됩니다.

 

 

 가끔 느껴보신 적이 있을텐데요. 아무리 몸이나 정신이 피곤했다고 하더라도 하루 정말 푹 잘 자고나면 피로가 말끔히 풀리는 경우를 경험해보셨을텐데요. 그만큼 잠은 우리의 스트레스도 풀어주고 정신 건강에도 좋습니다. 잠을 못자면 그만큼 다음 날 집중도 안되고 멍~해지게 됩니다.

 

 지금까지 머리가멍한증상에 대해 무엇이 원인인지 알아보았는데요. 문제가 심각해지기 전에 스트레스나 수면 관리를 잘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다른 글 보기▼

 

흡연이 위험한가?

 

혓바닥이 하얘지는 이유?

 

심장이 쥐어짜듯 아플때

=======================

 

 

댓글 트랙백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