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몸에는 수많은 기관이 있습니다. 각자 맡은 역할을 충실히하기 때문에 우리가 건강하게 이상없이 생활을 할 수 있는건데요. 많은 중요 기관이 있지만 그중 가장 중요한 기관중 하나는 심장입니다.
온 몸으로 피를 공급하는 심장은 멈추면 사망에 이르는 중요 기관인데요. 혹시나 심장이 아파요라는 증상을 호소하신다면 왜 그런지 알아보셔야겠죠?
우선 심장이 찌릿찌릿한 증상이 나타날 때 원인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일시적인 증상일 수도 있으며 심장 질환인 경우도 있는데요. 어떤 것들을 의심할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고혈압
연세가 많으신 분들에게서 잘 나타나는 증상인데요. 고혈압은 피가 혈관을 지나가면서 혈관벽에 압력을 가하는 힘이 큰 것인데요. 고혈압이 문제가 되는 이유는 노화로 인해 혈관이 약해졌을 때 고혈압 질환을 가지고 있다면 심한 경우 혈관이 터질수도 있습니다.
고혈압이 있어도 심장이 아파요라는 증상을 호소할 수 있는데요. 혈액이 지나가면서 혈관벽을 심하게 압박하면 심장 부근의 혈관에 통증이 느껴지기 때문입니다. 고혈압이 있는데 연세가 있으시다면 주기적인 관리가 필요합니다.
2. 고지혈증
우리 몸에는 다양한 영양소가 존재하는데요. 고지혈증은 그중에 지방 성분이 너무 많이 포함되어 있어 혈관에 문제를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혈관에 지방이 쌓이면 염증이 생기거나 혈액이 통과하는데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고지혈증의 증상은 없지만 합병증 때문에 각종 통증이 생길 수 있다고 하는데요. 그중 흔한 것이 바로 췌장염이라고 합니다. 췌장염에 걸리게 되면 배가 아프거나 명치 부근에 통증이 생긴다고 하네요. 혈관이 막히는 것이므로 피가 통과하는데 관이 너무 좁아진 경우 심장이 찌릿찌릿한 느낌을 느낄수도 있습니다.
3. 부정맥
우리 몸의 필수 기관은 우리가 의식하지 않아도 생명에 필요한 활동을 무의식적으로 합니다. 심장은 우리가 뛰어라라고 해서 뛰는 것이 아니라 생명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스스로 작동을 해야하는 기관인데요.
심장은 전기자극에 의해 박동을 하게 됩니다. 이런 전기자극은 역시 우리 몸 안에서 생성되는데요. 이 전기 자극의 주기나 규칙들에 이상이 생기며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이런 문제는 심장이 선천적으로 기형이 있는 경우나 담배를 피고 술을 마시는 것, 그리고 다른 심장관련 질환 때문에 생기게 됩니다.
부정맥 증상이 나타나면 심장이 답답하거나 갑자기 두근거림을 느끼게 되는데요. 심장에 문제가 생기는 것이므로 온 몸으로 혈액을 공급하는데 문제가 생기게 됩니다. 이런 경우 어지러움증이 나타나거나 호흡이 불편해지는 등 심하면 실신까지 하는 경우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4. 심근경색
심장이 찌릿찌릿할 때 심근경색을 주로 의심해볼 수 있는데요. 심장으로 통하는 큰 혈관인 관상동맥은 심장 주위에 총 세 개가 있습니다. 심근경색은 이 동맥 중에 하나라도 문제가 생기는 경우를 일컷는 질환입니다.
문제가 생긴다는 말은 동맹이 다양한 원인에 의해 막히는 경우를 말하는데요. 심근경색 역시 나이가 많이 들거나 담배를 피고 술을 많이 마시는 분들에게서 잘 나타납니다. 심근경색 증상이 바로 가슴이 아프다는 말을 하는 것인데요.
가슴을 짜듯이 아프다라는 증상이 나타나면 심근경색을 의심해보셔야 합니다.
지금까지 심장이 아파요라고 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심장질환 몇 가지를 알아보았는데요. 어디에 해당되시는지 알아보시고 증상이 가볍지 않은 경우는 병원에 빨리 찾아가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다른 글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