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 전 담배값이 올랐습니다. 담배마다 가격이 다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얘기하자면 2500원에서 5000원으로 두배나 껑충 뛰었는데요. 이 때문에 담배를 끊겠다고 하시는 분들은 많았지만 사실 진짜로 끊으신 분들은 소수라고 생각합니다. 돈 때문에 끊는 것이 아니라 흡연의 나쁜점을 알고 끊는 것이 올바른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흡연의 위험성과 흡연의 폐혜 등 좋지 않은 점들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담배를 펴서 좋은점이 그렇게 많지는 않겠죠?
흡연의 나쁜점은 뭐니뭐니 해도 건강에 좋지 않다는 것입니다. 담배는 수명을 단축시킨다고 하는데요. 통계적으로 보면 한 개피당 약 10분 정도의 수명을 단축시킨다고 합니다. 매일 한갑씩 피는 분들은 수명이 마구 줄어들고 있을 수 있겠죠?
물론 흡연의 위험성을 알고도 끊지 못해 피우시는 분들이 계신데요. 이렇게 많이 피우셔도 간혹 남들보다 건강하게 사시는 분들도 있지만 이런 경우가 흔한 경우는 아닙니다. 대부분 폐가 망가지거나 폐암으로 돌아가시는 분들이 대다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만큼 흡연을 하시는 분들은 수명이 많이 줄어드시는데요. 담배를 피는 분들과 피지 않는 분들의 평균 수명차이를 보면 약 10년 정도나 차이가 날 정도로 생명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직접 흡연 외에도 간접흡연 역시 위험한데요.
내가 담배를 피지 않는다고 하더라도 누군가 피는 담배 연기로 인해 흡연과 비슷한 효과를 받을 수 있는데요. 가족 중에 담배를 피는 분이 계시다면 집안에서 피지말고 반드시 외부에 나가서 피는 것이 좋겠습니다.
그럼 흡연의 폐혜를 자세히 한번 알아볼까요?
담배에는 몸에 유해한 참 많은 성분이 들어있는데요. 이런 유해한 성분들 때문에 요즘 담배에는 필터가 끼워져 나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무래도 필터가 없거나 필터를 빼고 피우는 담배는 몸에 더 해롭겠죠?
담배에 들어 있는 많은 성분 중에 우리가 잘 알고, 몸에 좋지 않은 성분 세 가지를 선택하면 니코틴, 타르, 일산화탄소가 되겠습니다. 간단하게 알아보자면 니코틴의 경우가 담배를 중독되게 만드는 물질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는 마약과 같은 성분으로 담배를 끊지 못하게 하는 주범입니다.
그 다음으로는 타르인데요. 이 타르는 우리 몸에서 암세포를 만들게 하는 주범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수많은 독이 든 성분과 발암성분을 포함하고 있는데요. 담배를 많이 필수록 이 타르가 몸에 쌓이면서 폐암을 유발시키는 주요 원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일산화탄소의 경우 예전에 난방을 연탄으로 할 때 일산화탄소 중독으로 사망하는 등의 사고가 많았는데요. 담배에 역시 이 성분이 들어있어 피속에서 산소를 운반하는 헤모글로빈이 제 역할을 하지 못하게 되면서 저산소증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담배의 폐혜를 떠올리시면 대게 폐암을 생각하시는데요. 폐암뿐만 아니라 위암, 간암, 식도암, 구강암, 후두암 등 다양한 암의 원인이 담배로부터 나올 수 있습니다. 담배를 피는 사람과 피지 않는 사람의 차이를 보면 더 확실하게 알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흡연의 나쁜점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흡연의 위험성을 알면서도 피우는 행동은 삼가주시는 것이 좋겠죠?
▼다른 글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