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에 대상포진에 걸려서 통증 때문에 많이 고생한 분의 이야기를 들었는데요. 통증이 정말 끔찍했다고 하더라구요. 그래서 오늘은 대상포진치료기간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이 질환은 왜 걸리는 것이고, 어떠한 증상이 나타나는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대상포진이란?
대상포진이란 증상은 바이러스에 의한 질환입니다. 예전에는 의료기술이 많이 발달하지 못해 많은 병에 사람들이 고통을 받았는데요. 그중에 수두라는 질병이 있었습니다. 이는 수두 바이러스로 인해 생기는 질병이었는데요. 나타나는 증상이 쉽게 넘길 수 없는 증상이었습니다.
대상포진은 이 수두 바이러스가 어릴 때 발병했다가 치료되면서 몸에 남아 있는 것이 재발한 것인데요. 수두 바이러스에 한번 감염되면 완치가 되는 것이 아니라 몸 안에 잠잠히 자리잡고 있는 것이라고 합니다. 이렇게 조용히 자리를 잡고 있다가 어느 순간 다시 활동을 하기 시작하는데요.
바이러스가 다시 활동을 하는 시기는 면역력이 약해지는 시기라고 합니다. 면역력이 약해지면 세균이나 바이러스들과 싸우는 힘이 약해지면서 여러 질환이나 질병이 생기는데요. 수두 바이러스가 잠자고 있다가 활동하면서 큰 통증과 함께 수포들이 일어나는 증상입니다.
- 치료하는데 얼마나 걸릴까?
대상포진치료기간이 얼마나 될지 궁금하실텐데요. 짧게는 일주일에서 길게는 2~4주 정도 걸린다고 합니다. 이때 통증이 너무 심한 경우 마약성 진통제까지 처방이 된다고 하는데요. 처음에는 얼굴이나 몸에 조그마한 수포들이 생기기 시작한다고 합니다.
이런 조그마한 수포들이 생기다가 점차 그 범위가 넓어지게 된다고 하는데요. 대상포진 치료에는 바이러스를 죽이거나 잠재우는 항바이러스 치료제가 사용된다고 합니다. 점점 심해지다가 약 처방을 통해 증상이 조금씩 잠잠해진다고 하네요.
- 재발 가능성도?
위에서 잠깐 말씀드렸지만 대상포진 재발 가능성이 있는데요. 어릴 때 수두를 앓지 않았다고 하더라도 수두 바이러스에 감염은 됐는데 증상이 나타나지 않은 경우가 있는데요. 나이가 들어 여러 이유로 면역력이 떨어지면 이때 대상포진 재발 가능성이 있다고 합니다.
- 전염도 될까?
대상포진 전염 가능성도 궁금하실텐데요. 몸 안에 남아있는 바이러스는 한 곳에서만 활동을 하는 것이 아니라 재발했을 때 온 몸에 퍼지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나이가 많으신 분들은 면역력이 약해 대상포진이 일어날 가능성이 점점 많아진다고 하는데요.
건강한 사람들이야 일주일 정도면 웬만하면 다 잠잠해지지만 나이가 아주 많거나 면역력이 심하게 떨어지는 경우에는 전신으로 퍼져 심할 경우에는 사망까지 이를 수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치료도 중요하지만 애초에 발병이 되지 않도록 예방이 참 중요합니다.
지금까지 대상포진치료기간과 재발 및 전염 가능성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바이러스를 아예 치료하기는 쉽지 않다고 하니 항상 건강하게 몸을 유지해서 면역력이 떨어지는 상황이 오지 않게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나이가 들수록 대상포진뿐만 아니라 다양한 질병에 취약해지니 꾸준히 건강관리를 해주는 것이 좋겠습니다.
▼유용한 글 모음▼
=======================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눈 실핏줄 터짐 | 눈 충혈 원인은? (0) | 2015.11.06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