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포스팅에서는 공인회계사 연봉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취직을 할 때 연봉은 가장 큰 고려대상이 되지 않나 생각합니다. 그것 때문에 대기업에 들어가길 희망하는 분들도 꽤나 많은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대기업에 취직 준비를 하는 것말고도 전문 자격증을 따서 본인의 전문성을 높이는 방법이 있습니다. 사시, 변시, 회계사, 공무원 시험 등 전문 자격 시험이 수없이 많은데요.
그 중에 오늘 알아볼 직종은 공인회계사입니다. 연봉 정보가 궁금하셔서 들어오셨을테니 우선 연봉 정보를 먼저 알아보고, 공인회계사가 하는일은 무엇인지, 어떻게 회계사가 될 수 있는지 등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공인회계사 연봉은?
회계사 시험에 통과했다고 해서 무조건 많은 연봉을 받거나, 안정적인 직장을 가질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대게 시험을 통과해도 회사에 들어가거나, 개업을 하는 등의 선택을 할 수 있는데요.
회사를 들어간다고 해도 어떤 회사에 들어가는지에 따라 연봉은 천차만별입니다. 국내 최대 로펌 같은 곳에 들어가는 것과 아무런 회사에 들어가는 것과는 연봉 차이가 꽤 크게 날 수 있습니다. 그만큼 시험 통과만으로 끝나는 것이 아닌데요.
연봉은 대게 년차에 따라 다르게 받을 수 있습니다. 보통 1~2년차인 주니어급은 연봉이 약 3500만원에서 4000만원 정도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그 다음 3~4년차인 시니어급은 약 5000만원에서 6000만원 정도를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그 이후로는 7000천만원, 8000천만원 등 년차에 따라서도 차등 지급을 받을 수 있고, 본인의 실력에 따라서도 다른 대우를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니 시험에 합격한다고 하더라도 무조건 좋은 대우를 받고 돈을 많이 버는 것은 아니라는 점을 알고 계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 회계사 하는일은?
회계사는 말 그대로 회계에 관한 모든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회사에서 용역 관리부터 시작해서 재무회계감사, 회계 상담, 경영컨설팅 등 하는일이 정말 많은 직업이 바로 회계사입니다.
□ 회계사가 되는법은?
회계사가 되기 위해서는 우선 응시자격을 충족해야 하는데요. 학교에서 회계학이나 세무관련 과목을 12학점 이상 이수, 경영학과목을 9학점 이상 이수, 경제학과목을 3학점 이상 이수해서 학점을 인정 받은 사람이 시험을 볼 수 있씁니다.
시험은 1차 시험과 2차 시험으로 나뉘는데요. 1차 시험은 객관식 필기시험으로 성적을 높게 받은 순으로 자른다고 합니다. 그리고 2차 시험의 경우에는 주관식 필기시험을 치게 됩니다.
최근 시험 합격률을 보면 전체 응시자 중에 1차 시험에 합격하는 비율은 약 15% 정도가 되고, 2차시험 응시자 중 합격자는 약 30% 정도가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만큼 1차 시험부터 쉽지 않은 시험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회계사의 경우 위에서도 잠깐 언급해드렸지만 시험을 합격하면 끝나는 것이 아니라 끊임없이 자기계발을 해야 합니다. 스스로 전문성을 계속 키워야 살아남을 수 있기 때문에 시험 합격은 끝이 아니라 어찌보면 시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공인회계사 연봉과 하는일 등을 알려드렸는데요. 잘 생각해보시길 바라겠습니다.
▼다른 글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