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혹 화장실에 한번 들어가면 참 오래 걸리시는 분들이 계신데요. 이런 분들은 소화기계통에 문제가 생길 때가 많습니다. 배변습관이 좋지 않으면 항문 찢어짐이나 항문 출혈이 나타날 수 있는데요. 언제 이런 증상이 나타나고, 해결은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항문이 찢어지는 경우에 대해서 알아볼텐데요. 원인은 다양하게 있습니다. 그중에서 주요 원인들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항문 찢어짐의 가장 흔한 원인이 되는 것은 바로 치질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치질이란 치핵과 같은 말인데요. 항문 안이나 바깥에 덩어리가 생기는 것을 말합니다. 이 역시 원인은 다양한데요. 이 덩어리가 항문 밖으로 나오거나 들어가면서 찢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다른 원인으로는 단단한 대변을 들 수 있는데요. 요즘은 인스턴트 식품이나 다른 먹을 것이 많아졌는데요. 그만큼 우리가 원래 먹지 않던 음식들이 있어 다양하게 섭취하면서부터 대변이 단단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배변시 더 힘들게 되는데요.
단단한 대변이 나오면서 항문이 찢어지는 경우가 있고, 힘을 주어 변을 보기 때문에 압력에 의해 상처가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식이섬유가 많이 든 양배추를 드시거나 올바른 배변 습관을 들이셔서 고쳐주셔야 계속 항문이 찢어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 역시 한 원인이 될 수 있는데요.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면 변비가 생기기 쉽습니다. 이렇게 되면 항문 주변 근육이 예민해져 통증이 생기기도 하고 피부가 약해져 찢어지기도 쉬운 상태가 될 수 있습니다. 이럴 때는 스트레스 관리에 여념해주시는 것이 좋겠죠?
위에서는 항문 찢어짐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이번에는 항문 출혈에 대해 좀 더 알아보려고 합니다. 화장실에 가서 볼일을 보고 나면 피가 나와있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 역시 다양한 원인이 있으므로 여러가지 가능성을 열어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우선 위에서 치질을 간단히 언급해드렸는데요. 치질이 있다면 변을 볼 때 항문 출혈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때에 아무런 통증이 없다거나 덩어리가 만져지지 않는다고 안심할 수는 없는데요. 제대로 처치를 하지 않으면 증상이 심해지며 치료에 손이 많이 가는 경우까지 나타나게 됩니다.
치질이 의심되신다면 바로 병원에 가서 진단을 받아보시는 것이 현명한 방법이겠습니다. 그리고 또 다른 경우 역시 항문에 상처가 났을 경우인데요. 위에서 알려드린 다양한 원인에 의해 항문 주위에 상처가 생긴 경우 변을 볼 때마다 피가 묻어나오게 됩니다. 이때에는 통증이 있는지 잘 살펴보셔야 합니다.
그리고 만약 상처로 인해 출혈이 나타나는 경우에는 약국에 가서 증상을 말씀하시고 약을 사오시면 되겠습니다. 대부분 바르는 약을 주실텐데요. 설명에 따라 주기적으로 꼭 챙겨바르시면 금방 나으실 수 있습니다.
지금가지 항문 찢어짐 증상과 항문 출혈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올바른 배변 습관을 들이셔서 이러한 증상들이 나타나기 전에 예방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 되겠습니다.
▼다른 글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