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피내암 이란 무엇인지 알아보자!

 이번에 포스팅할 내용은 상피내암 이란 무엇인지에 관한 것입니다.

 암은 어떤 질환인지 대략 아실텐데요. 상피내암, 제자리암, 경계성종양 등 암에도 다양한 용어가 있습니다. 오늘은 이 중에 상피내암에 대해 알아볼텐데요. 정의부터, 원인, 치료 방법 등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상피내암은?

 상피내암 이란 상피에 머무르고 있는 암을 말하는데요. 이는 대게 암의 조기에 나타나는 상태라고 합니다. 그럼 우선 상피라는 부분을 알아야할텐데요. 상피는 몸 안이나 밖을 둘러싸고 있는 조직을 말한다고 합니다.

 이 상피 밑에는 기저막이라는 막이 있어 다른 조직과 구별이 된다고 합니다. 우리가 흔히 아는 암이란 이 상피를 구성하는 세포들이 비정상적으로 변하는 것을 말한다고 하는데요. 대게 자궁경부에서 이 용어를 잘 사용한다고 하네요.

- 위험할까?

 상피내암은 흔히 자궁경부에 사용되는 용어라고 말씀드렸는데요. 상피내암이 더 진행되면 자궁경부암이 될 수도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상피내암 상태일 때 빨리 치료를 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 자궁경부암이란?

 이는 자궁의 입구에 암이 생기는 것을 말하는데요. 이는 대게 성관계를 통해 바이러스가 전염돼서 생기는 질병이라고 합니다. 물론 바이러스가 아니더라도 일부 약물이나 방사선 치료 등에 의해 생기는 경우도 있다고 하네요.

- 미리 발견할 수 없을까?

 상피내암의 경우 다른 암에 비해 비교적 안전한 암이라고 하는데요. 그만큼 별다른 증상이 나타나지 않아 초기에 발견이 쉽지 않다고 합니다. 암은 조기에 발견하여 치료를 하는 것만큼 좋은 방법이 없는데요.

 미리 발견하기 위해서는 주기적으로 건강검진을 받아 몸에 이상이 있는 부분은 없는지 검사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그대로 두었다가는 자궁경부암이나 유방암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 유방 상피내암은?

 유방 상피내암 이란 무엇인지 궁금하신 분도 계실텐데요. 상피내암이 유방쪽에 생기는 것을 말합니다. 흔히 유방암 0기라고 말하기도 하는데요. 이 경우에는 유두에 습진이나 몽우리 등이 나타나기도 하고, 분비물이 나오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유방 상피내암 역시 방사선 노출에 의해 생길 수 있는 질환인데요. 이뿐만 아니라 호르몬, 술, 담배, 다른 암의 전이 등에 의해 생길 수 있는 질환이라고 합니다. 이 유방 상피내암 역시 그대로 두면 유방암 1기로 진행될 수 있으니 초기에 치료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 치료는?

 상피내암의 경우 대게 전이가 아직 일어나지 않은 상태인데요. 전이가 일어나지 않았더라면 종양을 제거하는 수술을 하게 된다고 합니다. 추가로 방사선 치료나 호르몬제를 복용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이는 암의 진행 정도에 따라 차이가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상피내암 이란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비교적 아주 크게 위험한 상황은 아닐지 몰라도 빨리 치료를 하는 게 건강에 가장 문제가 없겠습니다.

▼유용한 글 모음▼

유방암에 좋은 음식!

골다공증이란?

=======================

 

댓글 트랙백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