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디스크에 좋은 운동 & 좋은 자세

 해가 지날수록 목디스크환자가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왜 목디스크 환자는 갑자기 이렇게 많아지고 있는 걸까요? 가장 큰 원인은 기술의 발달 때문이라 생각되는데요. 컴퓨터나 스마트폰 때문에 잘못된 자세로 오랜 시간을 보내기 때문에 목디스크의 위험에 많은 분들이 노출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목디스크에 좋은 운동과 좋은 자세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목디스크에 좋은 운동

 

1. 목 스트레칭

 

 목 스트레칭은 한 번쯤 해보셨을텐데요. 목을 아래 위, 그리고 좌우로 스트레칭해주는 운동법입니다. 먼저 두손을 손바닥이 닿도록 모아주세요. 그 다음 양 엄지손가락을 턱밑에 대고 위로 천천히 쭈욱 밀어주시면 됩니다.

 

 10초 정도 해주신 스트레칭 해주신 다음에는 양손을 머리 뒤에서 깍지끼고 뒤통수에 대고 아래로 쭈욱 당겨주시면 됩니다. 이때 역시 10초 정도 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나서 오른쪽과 왼쪽으로 동일하게 10초씩 쭈욱 당겨주시면 됩니다. 한번에 3세트 정도 해주시면 목디스크 예방에 효과적이라고 하네요.

 

 

2. 매켄지 체조

 

 매켄지 체조는 목디스크나 거북목증후군을 예방하는데 효과가 있는 운동법이라고 합니다. 이 체조 역시 단순하고 따라하기 쉬운데요. 서서하는 방법과 엎드려서 하는 두 가지의 방법이 있습니다.

 

 간단하게 서서하는 방법을 말씀드리자면, 서 있는 자세에서 허리를 활처럼 쭉 펴주세요. 그 다음 어깻죽지도 뒤쪽으로 쭉 젖히게 해주신 다음 고개를 들어 하늘을 보시면 됩니다. 이 상태를 5초 정도 유지하시면 되는데요. 15분 마다 한 번씩 하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 목디스크에 좋은 자세

 

 잘못된 자세로 오랫동안 있다보면 거북목증후군이나 목디스크의 위험이 높아집니다. 요즘에는 스마트폰을 많이 활용하는데요. 스마트폰을 활용하는 분들을 보면 대게 고개가 푹 숙여져 있기 때문에 목 건강에는 아주 안 좋다고 합니다.

 

 목디스크에 좋은 자세는 고개를 똑바로 들고 목을 내려 아래를 보는 것이 아니라, 시선을 약 15도 내려 아래를 보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이때 귀는 어깨보다 앞으로 나가지 않는 것이 좋으며, 스마트폰 등을 볼 때 양손을 번갈아 활용하는 것이 목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 목디스크 치료방법

 

 이미 목디스크에 걸리셨다면 치료방법이 궁금하실텐데요. 목디스크는 증상이 얼마나 심하냐에 따라 치료방법이 달라집니다. 목디스크 초기라 증상이 심하지 않은 경우에는 스트레칭과 생활습관을 바꾸는 것만으로도 치료가 가능한데요.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수술까지 고려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위 방법들로 치료가 되지 않거나, 통증이 심하게 지속될 경우에는 디스크 주위 신경을 치료하는 방법이 있고, 디스크를 제거하는 등의 수술 방법이 있습니다. 이는 검사를 통해 증상의 정도를 알아야 전문의와 상의를 통해 결정할 수 있습니다.

 

 

- 목디스크를 예방하자!

 

 그렇다면 목디스크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할까요? 먼저 올바른 자세를 알고 꾸준히 고치려 노력을 해야 합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목디스크에 좋은 자세를 반드시 숙지하시구요. 목이나 척추 주변의 근육을 강화시키는 운동을 하시면 도움이 됩니다.

 

 또한 한 자세로 오래 일하시는 분들 같은 경우에는 주기적으로 일어나 스트레칭이나 매켄지 체조를 해주시는 것이 목디스크를 예방하는 방법이 되겠습니다.

 

 지금까지 목디스크에 좋은 운동과 좋은 자세에 대한 포스팅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유용한 글 모음▼

 

방광염 치료는 어떻게?

 

폐암, 생존율은 얼마나?

=======================

 

 

댓글 트랙백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