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상선 자가진단 & 질환 증상 [정보]

 이번 포스트에서는 갑상선 자가진단 방법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갑상선암은 흔하리만큼 자주 발견되는데요. 혹시 내게 나타나는 증상이 갑상선 질환 증상은 아닌지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먼저 갑상선이라는 기관에 대해 살펴볼 텐데요. 건강하게 관리하는 법까지 살펴볼테니 정독해주시기 바랍니다!

 


- 갑상선이란?

 갑상선이 어디에 위치한지는 대부분 아실텐데요. 목의 가운데 부근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갑상선은 갑상선호르몬이라는 물질을 만들어내고, 이를 통해서 우리 몸의 대사를 돕고, 각 기관들의 기능을 유지시키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나비 모양으로 생긴 이 갑상선에 문제가 생기게 되면 다양한 질환에 걸리게 되는데요. 우리가 잘 알고 있는 갑상선암부터 갑상선기능저하증, 갑상선기능항진증 등의 질환에 걸릴 수 있습니다.



- 갑상선 자가진단

 갑상선에 문제가 생기면 대게 갑상선 부위가 부풀어 오르면서 무언가 만져지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이를 통해서 갑상선에 문제가 생긴지 알 수 있습니다.


 또한 몸의 대사작용에 문제가 생겨 몸이 으슬으슬 하거나, 피로를 쉽게 느끼게 되고, 손발이 쉽게 붓는다고 합니다. 또한 기억력이 떨어지고 변비가 생기게 된다고 하는데요. 이런 증상이 하나둘 나타날 경우 갑상선에 문제가 생긴 것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물론 정반대의 증상들도 갑상선이 문제일 수 있습니다.



- 자가진단만으론 안 된다?

 각종 포스트를 보면 다양한 질환에 대한 자가진단 방법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갑상선의 경우 자가진단 방법만으로는 갑상선에 생긴 문제를 정확하게 파악하기 어렵다고 합니다.


 위처럼 갑상선에 문제가 생겼을 경우 나타나는 증상들은 갑상선의 문제만이 아닐 수 있다고 하는데요. 무엇이 문제인지 올바로 알기 위해서는 병원에 가서 제대로 검사를 해보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그렇지 않고 갑상선 질환 증상만 살펴볼 경우 치료가 더욱 어려워질 수도 있다고 하네요.



- 갑상선 질환 예방법

 갑상선에 생기는 다양한 질환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특히 칼슘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칼슘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만으로도 갑상선암 발생 위험을 반이나 줄일 수 있다고 하는데요.


 우리나라 여성의 하루 평균 칼슘 섭취량은 정부가 정한 일일 섭취 권장량에도 한참 미달이라고 하니, 갑상선 건강을 위해서는 칼슘을 꾸준히 섭취해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상으로 갑상선 자가진단에 대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유용한 글 모음▼

 

간암의 생존율은 얼마나?

 

방광염을 치료하는 방법!

=======================

 

 

댓글 트랙백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