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포스팅에서는 내용증명 답변서에 대해 알아볼텐데요. 내용증명은 무엇이고, 내용증명을 받았을 때 답변서는 어떻게 작성해야 하는지 작성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그리고 추가로 답변서는 언제까지 보내야 하는지 그 기간 등을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 내용증명이 뭐지?
우선 내용증명이라는 제대로 대해서 간단히 아시고 넘어가면 좋을텐데요. 우편법시행규칙에 따르면 내용증명이란 '어떤 내용의 것을 언제 누가 누구에게 발송하였는가 하는 사실을 발송인이 작성한 등본에 의하여 우체국장이 공적인 입장에서 증명하는 제도이다'라고 정의되어 있습니다.
좀 쉽게 풀어보면, 예를 들어서 내가 A라는 사람에게 돈을 빌려주는 계약을 했습니다. 그런데 돈을 빌려주는 계약에 대한 내용을 적은 문서를 작성했다고 합시다. 그런데 이 문서를 서로에게 보냈다는 증인이 되어줄 사람이 필요할 때 그것을 우체국이 증인이 되어주는 것을 말합니다.
비유가 정확하지는 않을 수 있지만 이렇게 내용증명이란 보낸 날짜와 보냈다는 증거를 남기는 용도로 사용합니다. 받은 사람 입장에서 못받았다라고 할 수 없게 만드는 제도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런 내용증명을 보내는 것이 아니라 받았다면 답변서를 작성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 답변서 작성은 어떻게?
내용증명 답변서 작성은 그리 어렵지 않은데요. 위 내용증명 양식을 보시면 더 이해가 편하실 겁니다. 위 사진은 예스폼에서 가져온 샘플인데요. 우선 무엇에 대한 답변서인지 작성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나서 인적사항을 작성해주셔야 하는데요.
발신인과 수신인에 관한 사항을 정확히 기입해주셔야 합니다. 발신인은 보내는 사람이고, 수신인은 받는 사람인 것은 아시겠죠? 이름과 주소 등을 정확히 기입해주셔야 무효가 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나서 내용 부분을 작성해주셔야 하는데요.
내용 부분에는 우선 간단한 인사말로 시작하게 됩니다. 이때 내용증명을 받았다고 화가나서 처음부터 격정적인 마음을 표현하는 것은 좋지 않다고 합니다. 그리고나서 상대편에서 보내온 내용증명에 대한 답변 내용을 적으면 됩니다. 이때 사실을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내용증명 답변서를 작성하기 위해서는 내용증명을 제대로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상대편에서 주장하는 내용에 대해 간결하게 사실을 바탕으로 답변을 적어주시면 됩니다. 상대편이 보내온 내용증명에 오류가 있다면 그에 대한 내용도 적어주시고, 제대로된 사실의 경우는 인지했다는 말을 작성해주시면 됩니다.
이때 본인이 잘못한 것이 있다면 선처를 바라는 내용을 공손한 말투로 적으시는 게 좋습니다. 괜히 상대방의 마음을 불편하게 하여 좋게 끝날 수 있는 일도 복잡해지는 것은 좋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이렇게 간결하고 명료하게 작성한 답변서를 답변기간 내에 보내시면 됩니다.
지금까지 내용증명 답변서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마무리를 할 때는 날짜와 보내는 사람을 다시 작성해주시면 됩니다. 답변기간은 대게 일주일에서 이주일 정도 된다고 하는데요. 빠른 시일내에 보내는 것이 좋겠습니다. 웬만하면 좋게 해결하시면 좋겠습니다.
▼유용한 글 모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