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통 우편이나 택배를 보내려면 우체국에 가야 하는데요. 주변에 우체국이 없거나 영업시간이 아닌 경우가 있는데요. 이런 경우 우체국 무인우편창구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어떻게 이용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무인우편창구란?
위에서 간단히 말씀드렸는데요. 집 근처에 우체국이 없거나, 우체국 영업시간이 끝난 경우에는 우체국 이용이 불가한데요. 직장인들의 경우 사실 평일에 우체국 갈 시간을 내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이 창구를 통해서 우편물을 접수하고 결제까지 할 수 있는 기계입니다.
영업시간은 오전 8시부터 오후 10시까지라서 일반 우체국의 영업시간보다 훨씬 많은 시간 이용이 가능한데요. 위치는 인터넷에서 검색이나, 고객만족센터인 1588-1300으로 무인우편창구 위치 문의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어떠한 식으로 운영되는지 볼까요?
- 어떻게 운영되나?
위 사진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무인우편창구에 방문하기 전에 우선 컴퓨터로 ePOST.kr 홈페이지에서 로그인을 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우편서비스 - 무인우편창구신청으로 들어가주세요. 그 후에 처음이시라면 인증번호를 등록하고, 우편 정보를 등록합니다.
이 과정이 먼저 완료가 되면 그 다음에 무인우편창구를 방문하시면 됩니다. 시스템 앞에 서시면 컴퓨터로 접속하여 인증번호를 받은 것을 입력해야 하는데요. 로그인과 인증번호를 입력하는 란이 있습니다. 그곳에서 본인의 아이디로 로그인하시고, 인증번호를 기입해주시면 됩니다.
- 결제는?
결제 역시 이 시스템에서 바로 가능한데요. 보내는 우편물의 종류나 무게 등에 따라 가격이 정해지게 됩니다. 그래서 결제하라는 금액을 결제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시스템에서 절차를 진행하라고 안내가 나오는대로 우편물을 넣어주시면 됩니다.
- 위치는?
위치는 총 130여개 곳이 된다고 하는데요. 아래 사진에 무인우편창구 위치를 첨부해드렸습니다. 여기서 찾아보시고 우리 집 주변이나, 회사 주변에 어디 있는지 알아보신 다음에 위에서 알려드린 절차에 따라 우편물을 접수하시고 방문하시면 되겠습니다.
위 사진에서는 우체국 내에 위치한 무인우편창구 시스템의 위치를 표시하고 있는데요. 이곳은 우체국 내에서 운영하는 것이기 때문에 운영시간이 위에서 알려드린 것과는 다르게, '우체국 운영시간과 동일'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 시간에 불가하시다면 아래 사진에 나온 위치를 참고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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