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가 어지러운 증상 |띵하고 어지러움?

 이번 포스트에서는 머리가 어지러운 증상에 대해 이야기해볼까 합니다.

 일상생활을 잘 하고 있는데 갑자기 머리가 띵하고 어지러움이 느껴지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때는 일시적인 증상인 경우도 있지만, 심각한 질환의 전조증상인 경우도 있습니다. 그래서 어떤 원인과 해결방법이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어떤 원인이 있을까?

1. 빈혈

 머리가 어지러운 증상중 가장 흔한 원인으로 꼽히는 것이 바로 빈혈입니다. 빈혈이란 혈액내에 혈색소나 적혈구의 수가 많이 줄어들어 나타나는 증상인데요. 혈색소나 적혈구가 줄어들면 산소 운반이 제대로 되지 않아 머리가 띵하고 어지러움 증상을 느낄 수 있다고 합니다.

 이런 증상뿐만 아니라 호흡곤란이나 쇠약감, 가슴 통증, 수족냉증, 심계항진 등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기도 한다고 합니다. 빈혈은 예방이 어려워 규칙적이고 올바른 식습관과 꾸준한 운동으로 건강을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2. 심장혈관질환

 심장혈관질환은 서맥이나 빈맥 등의 부정맥 질환이 문제가 되기도 하고, 판막 협착증이나 신경성 현훈 등의 질환이 문제가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경우에 어지러움을 느끼고, 가슴이 두근거림을 느끼는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고 하는데요.

 이 질환들이 원인일 경우에는 빈혈과 같이 가벼운 문제가 아닙니다. 치료를 늦게 받게되면 심한 경우 사망에까지 이를 수 있는데요. 정확한 원인을 조기에 찾아서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병원에 가서 정밀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겠죠?

 

3. 뇌신경계질환

 뇌신경계질환이라고 하면 뇌경색이나 뇌출혈처럼 뇌졸중이 문제가 되는 경우가 있고, 말초신경이나 중추신경이 문제가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역시 심장혈관질환만큼 위험한 문제가 될 수 있는데요.

 이 질환들의 경우에는 어지러움증뿐만 아니라, 두통, 언어장애, 행동장애, 인지장애 등 다양한 문제가 나타납니다. 심한 경우 갑자기 쓰러져 사망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어지러움증이 지속되고 두통이 심하다면 빨리 검사를 받고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4. 이비인후과질환

 돌발성난청이나 이명 등 귀에 문제가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질환들은 귀에 통증이나 이상한 소리가 들리는 증상들이 나타나는데요. 증상이 악화될수록 두통이나 현기증 등을 유발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만약 이 질환이 문제일 경우에는 난청인지 이명인지 등 원인을 정확히 파악하여 해당 질환의 치료 방법을 사용해야 합니다. 이 질환들은 원인도 정확히 알 수 없기 때문에 치료 역시 쉽지 않을 수 있는데요. 그만큼 치료가 늦어지면 문제가 커지겠죠?

5. 심리적 문제

 신체적으로 문제가 생긴 경우에 많은 증상이 나타나기도 하지만, 스트레스를 많이 받거나, 불안장애, 공황장애 등 심리적으로 문제가 생기는 경우 역시 어지럽거나 심하게 불안함을 느끼는 등의 증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이때는 약물치료나 심리치료를 통해 치료를 받아야 증상이 심해지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머리가 어지러운 증상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이뿐만 아니라 다른 원인이 문제인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증상이 오래 지속되거나, 심하면 바로 병원에 방문해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유용한 글 모음▼

HDL 콜레스테롤은?

지방간은 나쁜 걸까?

=======================

 

댓글 트랙백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