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을 잘못 먹은 것도 아닌데 간혹 속이 더부룩하고 트림이 자주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때 가벼운 문제일 수도 있지만 심각한 질환의 전조증상일 수도 있는데요. 어떠한 원인들이 있으며, 해결 방법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트림을 자주하는 이유는 뭘까요?
1. 위염
속이 더부룩하고 트림이 자주 나오는 원인이 위염인 경우가 꽤나 흔한데요. 위염이란 쉽게 말해 위에 염증이 생긴 질환을 말합니다. 사람들은 흔히 위염을 속이 쓰리거나, 소화가 잘 안 될 때, 통증이 나타날 때의 원인이라고 생각하고 있는데요.
의학적 정의는 그와는 조금 다르다고 합니다. 위염일 경우 나타나는 증상은 심하게 배가 아프거나, 원인 모를 체중감소 증상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또한 속이 더부룩함, 명치 부근의 통증, 구토 등 다양한 증상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만약 속이 더부룩한 원인이 위염이라면 얼른 치료를 받는 것이 좋은데요. 같은 위염이라도 원인이 무엇이고, 염증의 정도가 얼마나 되느냐에 따라 치료 방법이 달라집니다. 대게 치료를 받을 때는 위산 억제제나, 점막 보호제를 투여한다고 하는데요.
치료도 중요하지만 위염의 원인을 제거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하는데요. 식사를 급하게 하거나, 아주 매운 음식 등 자극적인 음식을 자주 섭취하는 식습관은 위염의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스트레스나 흡연, 음주 같은 습관도 위염의 원인이 된다고 합니다.
2. 스트레스
만명의 근원이라고도 불리는 스트레스는 몸에 다양한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경우 음식을 먹어도 소화를 제대로 시키지 못하는데요. 스트레스로 인해 체하기도 하고, 몸에 문제가 없음에도 속이 더부룩해지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스트레스를 많이 받을 경우 속이 더부룩하거나 쓰린 문제뿐만 아니라 다양한 질환을 유발할 수 있는데요. 그만큼 잘 해소해주는 것이 아주 중요합니다. 꾸준한 운동을 하거나, 명상, 그리고 즐길 수 있는 취미 등을 통해 잘 해소해줘야 건강을 유지할 수 있다고 합니다.
3. 소화불량
음식을 먹으면 위나 장 등 내장기관에서 소화를 시키게 되는데요. 이 기능들에 문제가 있을 경우 트림이 자주나오게 됩니다. 트림을 자주하는 이유는 소화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음식을 섭취할 때 공기를 많이 섭취한 경우가 있는데요.
식사를 급하게 하게 되면 음식을 먹을 때 공기를 함께 많이 섭취하게 되어 그 공기들이 위나 장에 머물러 있다가 트림이나 방귀를 통해 몸 밖으로 배출된다고 합니다. 이때 나오는 공기는 몸 속에서 음식물들이 발효되는 동안 나오는 가스들을 포함하고 있어 냄새가 심하다고 합니다.
- 예방하는 방법
이렇게 건강에 문제가 생기기 전에 예방하는 것이 아주 중요한데요. 예방하는 방법을 알고 실천한다면, 속이 답답해지는 문제도 피할 수 있고, 증상이 악화되는 것도 막을 수 있는데요. 속이 더부룩하고 트림을 자주하는 이유는 위처럼 여러가지가 있을텐데요.
식사시에 천천히 꼭꼭 씹어먹되 위에 자극적이지 않은 음식들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항상 스트레스 관리를 잘해주시고, 매일 꾸준히 운동을 하는 등 건강한 생활습관을 지켜주신다면 건강한 몸을 유지할 수 있겠습니다.
▼유용한 글 모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