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톱의 경우 우리가 손을 항상 쓰기 때문에 변화가 생기면 바로 알아차릴 수 있는데요. 발톱의 경우 항상 양말을 신고 다니기 때문에 변화를 잘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오늘 알아볼 내용은 발톱이 까맣게 변하는 경우에 대한 내용입니다.
- 무엇이 원인이 될까?
갑자기 발톱이 까매진 것을 발견하면 당황스러운데요. 원래 색깔이 아니기 때문에 분명 무슨 문제가 생겼다는 신호일 수 있습니다. 그냥 좀 빨개진 것도 아니고 검은색으로 변해버렸다면 자칫 위험한 질환일수도 있는데요. 어떤 문제들이 있을까요?
1. 멍
남자분들의 경우 학창시절 축구나 농구 등 운동을 많이하셨을텐데요. 이때 운동이 끝난 후에 발을 봤는데 발톱이 까맣게 변한 것을 본 적이 있으실 겁니다. 축구를 할 때 공을 너무 세게 많이 차게 되면 발톱 안쪽의 살에 피멍이 들어 검게 변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 고막이 찢어지면 어떻게 될까요?
축구뿐만 아니라 이렇게 발톱에 큰 힘이 가해지면 멍이 드는 경우가 있는데요. 대중교통을 서서 타고가다가 다른 사람이 실수로 내 발을 밟는 경우에도 이런 멍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사실 휴식만 잘 취해줘도 곧 원래 색깔로 돌아오게 됩니다.
2. 흑색종
검게 변한 이유가 멍이라면 큰 문제가 되는 것은 아닌데요. 이 흑색종이 원인이라면 큰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흑색종은 발톱에만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손톱에도 나타나는데요. 우선 흑색종이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흑색종이란?
우리 몸에는 다양한 색소를 만들어 내는 기관들이 있는데요. 그중 하나인 멜라닌 색소를 만들어내는 멜라닌 세포라는 것이 있습니다. 이 세포가 망가져 비정상적으로 활동을 하게 되는데요. 이때 피부가 검게 변하는 등의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 무엇이 원인일까?
위에서 멜라닌 세포에 문제가 생긴 것이라고 말씀드렸는데요. 사실 이 원인은 여러 원인 중 하나에 불과합니다. 흑색종의 정확한 원인이라고 밝혀진 것은 없다고 하는데요. 서양에서 많이 나타나는 것으로 보아 유전적인 특성이나 자외선 노출 등이 원인으로 의심되고 있다고 합니다.
백인의 경우에는 자외선 노출에 우리보다 더 치명적인데요. 피부가 하얗다고 무조건 좋은 것은 아닙니다. 그렇게 되면 자외선에 피부가 더 많은 손상을 입을 수 있어, 이 흑색종이나 주근깨 등 다른 인종보다 더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 눈 핏줄이 터졌을 때는?
- 어떤 증상이?
대게 피부에서 이 흑색종이 발견된다고 하는데요. 몸에 없던 점이 갑자기 하나둘 생긴다던지, 점은 아닌데 피부에 검은색 반점 같은 것이 생긴다든지 하는 증상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원래 피부에 생기는 것이 보통이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습니다.
발톱이 까맣게 변하는 이유는 이 흑색종일 가능성도 있는데요. 쉽게 말해 이 흑색종은 암으로 변질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래서 발톱 색이 변했는데 걱정이 많이 된다면 병원을 찾아가서 전문가의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유용한 글 모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