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포스팅에서는 무시무시한 질병인 에이즈 초기증상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에이즈라고 하면 한번 감염되면 끝인 질병이라고 많이들 알고 계시는만큼 위험한 질병인데요. 에이즈 감염 확률은 어떻게 되는지, 완치는 가능한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에이즈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 에이즈라는 질병은?
에이즈라는 질병은 후천성 면역결핍증이라고도 불리는데요. 피나 침 등에 의해 전염되는 감염성 질환입니다. HIV가 이 질환의 원인이라고 하는데요. HIV는 인간 면역결핍 바이러스라고 합니다. 이 바이러스에 감염되면 우리 몸의 면역력이 떨어진다고 하는데요.
이 바이러스가 면역체계를 파괴시켜 면역력을 바닥으로 떨어뜨린다고 합니다. 기본 면역력도 없게되면 무수히 많은 질환이 발생할 수 있는데요. 우리는 일상생활에서 느끼지 못하지만, 수많은 세균이나 바이러스들의 공격을 받는데 그것을 면역체계가 다 막아주기 때문에 건강함을 유지할 수 있는 것입니다.
- 증상은?
HIV에 감염되어 에이즈 질환이 생기게되면 에이즈 초기증상으로는 감기처럼 가벼운 증상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그리고 시간이 지나면서 이 가벼운 감기 증상마저 없어진다고 하는데요. 이 시기부터는 에이즈가 잠복기에 들어간다고 합니다. 그래서 증상이 없으니 감기가 지나간줄 착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질환의 진행 단계를 살펴보면 어떤 증상이 나타날지 알 수 있는데요. 우선 바이러스가 몸 안으로 들어오게 되면 원래 가지고 있는 세포들 사이로 숨는다고 합니다. 이 상태에는 별다른 증상이 나타나지 않지만, 바이러스를 다른 사람에게 옮길 가능성이 있다고 합니다.
그 다음 단계로는 바이러스에 대한 항체가 생긴다고 하는데요. 이 항체는 HIV 바이러스에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러니 바이러스는 그대로 남아있는 것입니다. 이 단계 역시 별다른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다고 하네요. 이 기간이 대략 1년에서 5년 정도 지속된다고 합니다.
다음 단계로는 초기증상이 시작된다고 하는데요. 원인 모를 체중감소, 피로누적, 발열, 설사 등 다양한 증상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물론 이 증상들은 에이즈뿐만 아니라 다른 질환에서도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증상이라 구별이 어려운데요. 에이즈의 경우에는 이 증상들이 함께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마지막 단계로는 폐렴이나 암, 뇌손상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
(출처 : 서울아산병원 질환백과)
- 치료가 가능할까?
간혹 에이즈 감염 완치가 가능한지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계신데요. 물론 어느 정도 치료는 가능하다고 합니다. HIV 전용 약을 투여하게되면 증상이 확실히 좋아진다고 합니다. 제때 치료를 받게되면 면역 기능이 회복되고, 바이러스가 검출되지 않기도 한다고 하는데요.
단점은 치료를 한번 시작하면 멈출 수 없다는 것이라고 하네요. 증상이 사라지고, 면역체계가 다시 자리를 잡더라도 치료를 중단하면 바이러스가 다시 증식하는 단점이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사실 완치라는 단어는 쓰기가 애매한 경우가 많습니다.
- 주의해야할 사항
가장 주의해야할 사항은 성관계시 피임을 하는 것인데요. 혈액이나 체액에 의해 감염이 되는만큼, 상대방과 성관계를 하는데 에이즈 환자인지 알 수 없는만큼 콘돔을 필수로 착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산모가 에이즈에 걸렸을 경우에는 따로 약을 투여해야 태아에게 감염이 되지 않는다고 하네요.
지금까지 에이즈 초기증상 및 완치 가능성을 알아보았는데요. 에이즈 감염 확률의 경우 100%인 것은 아니라고 합니다. 수혈이 아니고서야 확률이 높아서 1% 정도 미만이라고 하는데요. 혹시나 감염이 되면 돌이킬 수 없으니 항상 조심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유용한 글 모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