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맛이 쓴 이유는 무엇일까요?
간혹 맛있는 음식을 앞에 두고도 입맛이 없을 때가 있습니다. 그런데 입맛이 없는 것도 아니라 입맛이 쓴 원인은 무엇일까요? 의심되는 원인에 대해 살펴보고 입맛을 돌려놓는 해결방법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 입맛이 쓴 이유
1. 스트레스
스트레스를 많이 받거나, 적절히 해소를 해주지 못할 경우 몸에 다양한 문제가 나타날 수 있는데요. 스트레스로 인해서 침샘에서 침이 제대로 분비되지 않거나, 침을 구성하는 성분이 부족하게 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입에서 쓴 맛을 느끼는 경우도 있다고 하는데요. 일시적으로 이런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에는 크게 신경을 쓰지 않아도 되겠지만 계속 입맛이 쓰다면 평소 스트레스를 너무 많이 받는 것은 아닌지 의심해봐야 합니다.
2. 면역력 저하
면역력이 떨어질 때 역시 몸에서 많은 이상증세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면역력이 떨어지는 것만으로도 입맛이 함께 없어지는 경우가 있는데요.
몸의 각 기능들이 제대로 활동을 한다면 입맛이 돌아 다양한 음식 섭취를 통해 필요한 에너지를 보충할 텐데요. 면역력이 떨어지게 되면 신체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못해 입맛 역시 떨어지거나 쓴 맛이 날 수 있다고 하네요.
3. 역류성식도염
위와 식도 사이에는 음식물이 역류하지 않도록 막아주는 근육이 있습니다. 그런데 어떠한 원인에 의해서 위의 내용물들이 자꾸 식도를 거슬로 올라오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렇게 되면 역류 과정에서 식도가 손상되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이때 위산이 식도를 타고 거꾸로 넘어오게 되면 입에서 쓴 맛을 느끼게 된다고 합니다.
4. 쇼그렌 증후군
이 질환은 침샘이나 눈물샘 등으로 림프구가 들어가는 현상인데요. 이렇게 되면 염증이 생겨 침이나 눈물의 분비에 문제가 생긴다고 합니다. 입이 마르고 눈물이 마르는 증상이 나타난다고 하는데요.
쇼그렌 증후군에 걸리게 되면 침도 마르고, 붓고 통증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침이 마르기 때문에 입에서 쓴 맛이 날 수 있는데요. 이 증후군의 경우 침뿐만 아니라 눈물이나 피부도 건조해지기 때문에 다른 증상을 함께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유용한 글 모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