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포스트에서는 임신초기 허리통증 시기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임신을 하게 되면 몸에 다양한 변화가 생기게 되는데요. 언제쯤 허리통증이 시작되고, 또 허리 통증의 원인은 무엇인지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추가로 임신시 주의사항도 알아볼테니 끝까지 정독해주세요.
- 허리 통증은 왜?
1. 임신
임신을 하게 되면 몸에 다양한 변화가 일어난다고 말씀드렸는데요. 몸이 붓기도 하고, 살이 찌기도 하고, 골반에 통증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이는 대부분 아이가 자라기 위한 환경을 만들기 위함인데요.
임신초기 허리통증이 심한 분들이 간혹 계십니다. 이는 임신을 하면 골반이 아주 서서히 넓어지게 되는데요. 골반의 형태가 변하면서 통증을 겪는 경우가 있습니다. 통증이 너무 심한 경우에는 병원에 가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2. 척추전만증
아이를 가지게되면 일상생활에서도 조심을 하게되는데요. 갑자기 허리를 쓰거나, 허리에 힘이 많이 들어가는 운동을 할 경우 척추전만증이라는 질환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는 올바르지 않은 자세나 잘못된 생활습관 때문에 몸의 균형이 망가져 생기는 질환인데요. 임신초기에 종종 이 질환에 걸려 통증을 느끼는 분이 계시다고 합니다. 초기에는 운동요법으로 어렵지 않게 증상 완화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3. 운동부족
임신을 하게 되면 꾸준히 가벼운 운동을 하시는 분이 있고, 그렇지 않은 분도 계십니다. 그런데 너무 조심한다고 움직임도 거의 없고, 운동도 하지 않을 경우 임신 기간이 지날수록 뼈에 통증이 나타날 가능성이 높다고 하네요.
너무 운동을 하지 않는 것 보다는 무리하지 않으면서 가볍게 꾸준히 운동을 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운동을 아예 안 할경우 나중에 배뭉침이나, 면역력이 떨어지는 등 안 좋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하네요.
4. 허리디스크
여성분들은 임신을 하게 되면 출산시까지, 또는 출산 후 6개월까지는 인대나 힘줄이 유연해지는 호르몬이 분비된다고 합니다. 이는 임신을 하게 되면서부터 호르몬 분비가 많아지는데요.
이렇게 인대나 힘줄이 유연해지면 동시에 디스크조직이 망가질 수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이 역시 운동이 필요한데요. 충분한 휴식을 취하고, 바른 자세를 취하는 것을 기본으로 주위 근력을 조금씩 강하게 해주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 임신시 주의사항
임신을 하게되면 철분 흡수를 방해하는 카페인을 멀리하고, 뜨거운 사우나를 피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또 운동이 임산부에게 좋다하여 안 하던 운동을 갑자기 시작하는 것은 위험하다고 하는데요.
가벼운 운동을 임신 전부터 꾸준히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또한 간혹 애완동물로부터 기생충에 감염될 수 있다고 하니 임신기간에는 애완동물도 멀리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그리고 임신초기 허리통증 시기는 대게 임신 후 두달째부터 시작될 가능성이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라겠습니다.
이상으로 임신초기 허리통증에 대한 내용과 임신시 주의사항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유용한 글 모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