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다보면 뜬금없이 '혀가 아파요'라는 분들이 계신데요. 우리 몸 어딘가에서 통증이 나타난다는 것은 몸에 어떤 문제가 생겼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통증을 느끼지 못하면 몸의 이상이나 위험을 감지할 수 없을텐데요. 혀가 아플때 이유는 무엇일까요?
1. 구강 작열감 증후군
이 질환은 이름 그대로 입 안이 불이 작열하듯이 타는 듯한 기분을 느끼는 질환이라고 합니다. 분명 입안이 다친 것도 아니고, 뭘 잘못 먹은 것도 아닌데 이런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혀나 입천장 등 입 안의 다양한 곳에서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안타깝게도 정확한 원인이 무엇인지는 밝혀지지 않았다고 하는데요. 심각하게 영양소 결핍 상태가 된다면 자주 나타나는 질환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당뇨병 등의 질환에 걸렸을 경우 자주 나타난다고 합니다. 이런 신체적 요인뿐만 아니라 우울증 같은 정신적인 요인도 문제가 된다고 합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 고막이 찢어지면 어떻게 될까?
어떠한 질환이 있을 경우 그 질환이 생기게된 원인을 치료함으로써 그 질환에서 낫게되는데요. 구강 작열감 증후군처럼 불타는 듯이 혀가 아파요라는 증상은 원인을 모르기 때문에 치료가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통증을 완화시키는 치료를 하게 된다고 합니다.
그나마 다행인 것은 심한 질환들의 경우 암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있는데요. 이 질환 같은 경우에는 암으로의 발전 가능성은 없다고 하니 조금은 안심하셔도 되겠네요. 집에서 이 증상을 완화시키는 방법은 자극적인 음식 섭취를 피하고, 물을 자주 마셔주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2. 치흔설
이 질환은 혀의 모양에 특이점이 있는데요. 이빨이 혀를 압박하여 혀의 모양이 변형되는 경우를 말합니다. 대게 잠깐 생겼다가 사라지기도 하지만 간혹 심각한 혀의 통증을 초래하여 문제가 되기도 하는데요. 구강작열감 증후군보다는 증상이 덜하다고 합니다.
3. 구내염
구내염이라는 질환에 대해서는 생소하지 않으실텐데요. 혓바닥이나 입 안쪽이 아플 때 거울을 잘 살펴보면 통증 부위에 흰색 동그란 염증이 생긴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것이 대부분 구내염이라고 하는데요. 구내염의 원인은 어느 정도 잘 알려져 있습니다.
세균에 감염이 되어 입안에 군데군데 염증이 생겨 통증을 유발하기도 하고, 몸의 면역력이 낮아져 이런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또한 피로누적으로인해 건강이 좋지 않을 경우 등에도 나타납니다. 구내염의 경우에는 충분한 휴식과 숙면, 그리고 건강한 식사를 통해 쉽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 침 삼킬 때 목이 아파요!
혀가 아플때 이렇게 다양한 질환들이 원인이 되기도 하는데요. 사실 위에 언급한 질환 외에도 통증이 원인이 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구강 전문 병원을 가서 제대로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은데요. 통증이 심하게 지속되는 경우는 빨리 찾아가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지금까지 '혀가 아파요'라는 증상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원인을 알 수 있는 경우에는 빨리 치료가 되니 참고하시구요. 구내염 같은 질환의 경우 몸 관리만 잘해줘도 금방 낫습니다. 다만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통증을 참기만 한다고 해결되는 것은 아니니 혼자 고생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유용한 글 모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