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이 너무 많아요 이유가 뭘까요?

 오늘은 '잠이 너무 많아요'라는 고민을 가지고 계신 분들을 위한 포스팅을 해볼까 합니다.

 

 약속이나 직장에 제 시간에 가야 하는데 늦잠을 주무신적 있으시죠? 이럴 때 참 스스로 한심한 생각이 들기도 하는데요.

 

 

 어떤 이유 때문에 잠이 너무 많은지 원인이 될 수 있는 것들을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과다수면증??

 

 잠이 많아지는 이유가 단지 의지력의 문제만은 아닐수도 있습니다. 진짜 절대 의지만으로는 수면이 조절이 안될 경우에는 과다수면증을 의심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과다수면증이란 비정상적으로 잠이 많거나 잠을 자도자도 피로가 풀리지 않는 경우 등 수면장애에 해당합니다. 한번자면 막 10시간씩 주무시는 분들이 있는데요. 이런 분들은 과다수면증인지 체크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전날 과음이나 과격한 운동을 했다면 몸에 피로가 많이 쌓여 잠을 많이 자야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별다른 일이 없었는데도 항상 잠을 그렇게 많이 잔다면 질병을 의심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012

 

■ 기면증일까?

 

 잠이 너무 많은 이유 중에 하나는 기면증입니다. 이는 과다수면증과 비슷하면서도 다른 질환인데요. 이는 과다수면증처럼 한번에 많이 자는 것이 아닙니다.

 

 기면증은 의식하지 못하게 갑자기 잠이 드는 질환인데요. 잘 걸어가다가 갑자기 잠이 들이 그 자리에 쓰러져 잠을 자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과다수면증보다 기면증이 훨씬 위험한 것을 아시겠죠? 만약 운전을 하고 있는데 기면증 환자가 갑자기 잠들어 버리면 큰 사고로 번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는 꼭 치료를 받으셔야 하는 질환입니다.

 

 

■ 의지력 문제일까?

 

 '잠이 너무 많아요'라는 고민을 가지고 계신 분들은 대부분이 올바른 수면습관이 만들어지지 않아서 그렇습니다. 요즘의 학생들이나 직장인들을 보면 생활이 매우 불규칙합니다.

 

 어떤 날은 밤을 새고, 또 어떤 날은 일찍자기도 하고, 새벽 시간에 잠자리에 들기도 하는 등 수면 시간도 매우 불규칙적인데요. 이러면 우리 몸과 정신은 언제 잠이 들어야 하는지, 언제 일어나야 하는지 제대로 인지를 하지 못합니다.

 

 그래서 아침에 일찍 일어나고 싶어도 몸과 정신이 따라주지 않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의지력의 문제인 경우에 올바른 수면습관을 갖는 방법을 몇 가지 알려드리겠습니다.

 

 

1. 규칙적인 수면 시간

 

 제일 중요한 것이 규칙적으로 잠들고 일어나는 것입니다. 비록 지금까진 불규칙적으로 잠들고 일어났다고 하더라도 이제부터 습관을 바꿔주시면 됩니다.

 

 저녁에 잠드는 시간과 아침에 일어나는 시간을 정해주시고 최대한 맞춰주시면 됩니다. 처음에는 익숙하지 않아서 힘드실텐데요. 그래도 점차 바꿔나간다면 자연스럽게 해당 시간에 잠이 오고, 잠에서 깨게 됩니다.

 

 

2. 햇빛 쬐기

 

 우리나라 사람들의 대부분은 해가 떠있는 시간에 실내에 있는데요. 사람의 몸은 햇빛을 받을 때 멜라토닌이라는 물질을 체내에서 합성한다고 합니다.

 

 이 멜라토닌이라는 물질은 수면을 도와주는 물질인데요. 점심시간에라도 햇빛을 쬐면서 30분 정도 산책을 해주시면 저녁에 더 쉽게 잠들고, 숙면을 취할 수 있습니다.

 

 이런 기본적인 것들만 잘 지켜도 잠을 적절하게 줄일 수 있을 겁니다. 병이 문제가 아니라면 의지력의 문제인데, 이는 노력으로 충분히 바꿀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상으로 '잠이 너무 많아요'라는 고민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다른 글 보기▼

 

빈맥성부정맥이 뭘까?

 

월세 계약이 끝나기 전에 이사할 때 주의사항

 

우울증 증상 체크 해보세요

 

===========================

 

 

댓글 트랙백

Designed by CMSFactory.NET